커뮤니티
  • 공지
  • 창업 및 경영정보
  • 소식
  • 지원신청
  • 신용/재무/복지상담 신청
  • 미추홀구 지원신청
  • 성공사례

HOME > 소통마당 > 성공사례

성공사례

관리자 2019.11.27 274
  제21호 창업점 "디디치킨" 창업성공 스토리

디디치킨은 인천시 서구 가정동(청라신도시)에서 부부가 운영하는 저가형 치킨 영업점이다. 저소득층 자격으로 경영개선자금을 지원받은 후 안정적으로 경영을 하고 있는 디디치킨 대표님을 만나 보았다  

 

언론이나 주변에서 창업도 어렵고 운영도 어렵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창업을 결심하게 된 까닭이 있나요?  

정육점을 운영했었는데 정육점 소매 장사가 시중 경기를 너무 타더라구요. 시간이 지날수록 힘들어지는 거에요. 그래서 현금 유동성이 좀 더 나은 장사를 찾아보았어요. 그랬더니 저가형 치킨이 괜찮아보였어요. 불황일수록 저가형 상품들이 그나마 나은 면이 있더라구요.  

 

저가형 치킨을 선택한 계기가 따로 있나요?  

우선 치킨은 쉽게 찾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구요. 치킨 가격이 너무 비싸잖아요. 저가이면서 두 마리를 드리니 고객은 완전 좋은거 아닌가요.  

 

같은 소매점이라도 정육과 치킨은 영업 방식이 많이 다를 것 같은데 준비는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저희는 부부창업입니다. 튀기는 맛도 중요하겠지만 손님에 대한 서비스는 제가 자신 있는 부분입니다. 정육점을 하면서 서비스가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어요. 저는 주로 손님 응대를 하고 남편은 배달이나 홍보 위주로 하고 있어서 역할 분담이 됩니다.  

 

어떻게 지금 점포를 선택하게 되었죠?

저가형 치킨이니까 일반 주택가가 적합할 거라 생각했어요. 강남에서 할 수는 없잖아요(웃음) 

 

창업을 하신지 몇 개월이 지나긴 했지만 준비 당시에 자금부분은 어떠셨는지요?

많이 힘들었어요. 정육점 정리 자금과 일부 모아두었던 자금을 다 해도 좀 부족하더라고요. 근데 은행에서는 대출 자격이 안 된다고 해서 걱정이었죠. 여기저기 알아보던 차에 친구에게서 함께하는 인천사람들(이하 함인사)이란 곳에서 창업자금을 빌려준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심사의 부담은 있었지만 함인사에서 상담을 하면서부터 희미하게 자신감이 생겼었습니다  

 

대표님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나만의 장점이라고 하기에는 좀 어색한데요. 오래전에 많이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어요. 그때 새벽에 신문을 돌렸었습니다. 그때 신문을 돌리면서 들었던 생각이 하나 있었죠. 뭐냐면 신문만큼 성실과 정직이 필요한 일이 없더라고요. 신문은 무조건 돌려야 해요. 게으름이나 꾀를 부릴 수가 없는 일이죠. 누가 대신해 주지 않으니까요. 그러니 자동적으로 성실하게 되고 정확 정직하게 되더라고요......(웃음)

 

장사하시면서 가족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아이들한테 제일 미안하죠.(한숨) 늘 가게에 매달리다 보니 제대로 어디 한 번 가보지도 못하고 늘 아이들끼리 집에 있어야 하고.. 그 생각만하면 제일 미안하고 답답합니다  

 

앞으로 치킨 업종이 어떨지 예상해보셨나요?  

치킨이 그런 것 같아요. 세대 수가 늘어 인구가 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그렇게 되면 치킨 가게도 같이 늘어나더라고요. 그러니 결국 치킨 가게 한 곳에서 매출이나 가능한 상권은 늘 정해져 있는 것 같아요.  

 

장사를 하시면서 자신에게 대해서 칭찬해주고 싶은 때는 언제인가요?

정육점을 정리하고 처음 치킨 점포를 오픈할 때는, 그것도 새로운 도전이라는 생각에 걱정도 되고 신경이 많이 쓰였었습니다. 그때 도전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많이 다독였던 것이 지금 생각이 납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계획은 어떠신지요?  

지금까지 성실과 정직으로 살았듯이 더 겸손한 마음으로 장사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내가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기꺼이 도와주신 함인사에도 늘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고 있어요.



인천시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신용보증재단
선광문화재단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연대은행
서민금융진흥원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모아저축은행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석정로 229(도화동76-16) JST제물포스마트타운 601호

Tel. 032-873-3800 / 070-4471-7051     Fax. 032-873-6776    E-mail. isbank12@hanmail.net

Copyright 2012 INCHEON SOCIAL BAN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