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공지
  • 창업 및 경영정보
  • 소식
  • 지원신청
  • 신용/재무/복지상담 신청
  • 미추홀구 지원신청
  • 성공사례

HOME > 소통마당 > 성공사례

성공사례

관리자 2019.11.27 254
  제8호 창업점 "뮤엠영어" 창업성공 스토리

뮤엠영어는 중구 운서동에서 초등학생들의 교과목을 지도하는 공부방이다. 뮤엠영어 대표(이경*)는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국문학을 전공하고 학교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였다. 결혼 후 아이들 양육 문제로 전업 주부로 지내다 동네 아이들의 교육 지도를 하던 것이 사업으로 연결되었다. 그녀를 만나본다 

 

창업이 쉽지 않은 요즘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었나요?  

직장을 다니면 정해진 시간에 움직여야 해서 아침마다 아이들 문제가 힘들었어요. 그래서 퇴직을 했고요. 전업 주부로 지내는데 유독 아파트단지에 맞벌이 가정이 많더라구요. 아이들 교과목을 조금씩 봐주게 되었는데 소문이 나면서 아이들이 늘어나더 라구요. 그래서 공부방 창업을 결심하였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아이들 가르치는 것은 제가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분야이니까요.  

 

동네마다 보면 학원, 공부방 등 많은데 교육서비스 업종의 장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직장인들처럼 아침에 분주함은 없습니다. 저의 경우 아이들이 하교하는 시간이 오후이니까요. 공부로 아이들과 소통이 잘 되면 수입도 괜찮고요.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남에게 맡기기 어려운 저로서는 그것도 장점이 됩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교육시장(?)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표적인 레드오션이에요. 게다가 입소문이 워낙 민감한 업종이어서 자칫 작은 실수가 큰 어려움으로 가기도 합니다  

 

공부방 운영에 필요한 능력이라면 어떤 것일까요?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이 첫 번째 라고 생각합니다. 교과목을 가르치는 것이지만 아이들을 상대해야 하는 것이잖아요. 결국 아이들을 잘 알아야겠지요. 저는 교육학을 전공해서 교사자격증 외에도 청소년상담사 같은 자격증이 여러 개 있습니다. 물론 이론으로만 공부하고 멈춘 것은 아니고요.  

 

왜 뮤엠을 선택하게 되었나요?  

교육분야도 프랜차이즈가 많아요. 창업을 하는 것이 처음이라서 프랜차이즈로 하게 되었지만, 수업 교재나 수업 방식 등 미리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그런 게 맞지 않으면 아이들 지도하기가 어렵습니다. 뮤엠을 선택하게 된 것은 제 스타일과 어느 정도 비슷하다는 판단이 되었습니다  

 

창업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무엇인가요?  

직장생활과는 달리 혼자서 공부방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슬쩍 외로움이라는 것이 생기더라구요. 직장에는 동료들이 있잖아요. 그래서 지역 내 다른 학원이나 공부방 선생님들과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알고 보니 저만 그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었더라고요. 모임에서 다른 선생님들과 정보 공유도 하니까 훨씬 나아졌습니다.  

 

창업 초기와 수익 변화는 어떤가요?  

저의 경우는 초기 때 보다 5배 정도 나아진 것 같습니다. 지금은 특별한 홍보 없이도 입소문으로 꾸준하게 상담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공부방의 장점이 따로 있나요?  

보시다시피 학교가 바로 앞에 있는 것과 이 지역이 맞벌이 가정이 많은 것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방에 대한 계획이 있을텐데요?  

아이들에게 영어 외부인증시험을 도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단기 목표를 세워주어서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고 싶어서요.  

 

혹시 교육서비스업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사랑과 책임감으로 아이들을 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현재 창업지원 제도나 함인사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가요?  

의견이라기보다는 다양한 강사진을 통해 창업 교육을 해주는 것은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론 중심이 아닌 현장 중심 교육이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었습니다.

갑자기 창업을 결정하였을 때 자금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함인사가 저금리로 융자를 해 주어서 창업이 가능했어요. 상담도 친절하게 해주셔서 처음 낯설고 부끄러웠던 느낌이 금새 사그라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대로 더 많은 분들의 창업을 잘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인천시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인천신용보증재단
선광문화재단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연대은행
서민금융진흥원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모아저축은행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석정로 229(도화동76-16) JST제물포스마트타운 601호

Tel. 032-873-3800 / 070-4471-7051     Fax. 032-873-6776    E-mail. isbank12@hanmail.net

Copyright 2012 INCHEON SOCIAL BANK. All Rights Reserved.